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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생리학적 가치와 사회적가치
작성자
서미양
등록일
Jun 5, 2019
조회수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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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생리학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독서의 생리학적 가치는 유아와 아동의 고른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 두뇌기능의 발달은 보통 12세 이전에 완성되며 그 이후에는 고정적이 되므로 두뇌기능이 발달하는 성장기에 지속적인 환경적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언어를 사용하면서 급속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언어발달이 왕성한 5-6세 이전에 형성된 지능지수는 이후에 돌이키기 어렵다.

독서행위의 생리적 활동을 살펴보며 독서는 자연상태의 육안에서 출발하여 독서행동을 수행하는 율동안으로 옮겨가게 되고 이어서 사고와 명상을 동반하는 뇌파안으로 이행되며 이러한 과정 가운데 텍스트에서 의미를 추출하는 두뇌 작용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인간의 두뇌에는 언어와 논리적 사고를 조정하는 좌반구와 공감각이나 시각 정의적 활동에 관여하는 우반구가 있는데 좌뇌가 발달한 사람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언어사용 능력이 뛰어난 반면 우뇌가 발달한 사람은 직관과 영감이 발달하여 언어보다는 이미지로 표현하며 정서적인 경향이 뚜렷하다.

어린 시절의 독서 경험과 능력 향상이 장래 그 사람의 뇌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영어, 라틴어, 대수학, 기하학 등의 교과목 성적과는 상관없고 그보다는 오히려 인지, 기록, 기억유추와 같은 성질을 나타내는 것과 관계가 깊은데 아주 어릴 때부터 책을 읽어줌으로써 어휘력과 독해력을 통해 개념밀도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독서의 사회적 가치로 문명의 발달을 돕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사람들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인간다워지고 문자 언어의 사용으로 인해 문명화 되었다. 따라서 독서는 지식 탐색을 넘어 그것을 바탕으로 변화를 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문명 발달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독서의 사회적 가치로 지식정보사회에서 더욱 심화되는 계층 간의 지식격차를 줄여줄 수 있다는 데 있다. 사회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계층이 하위 계층에 비해 더 유리하게 정보를 받아들임에 따라 이들 계층 간의 지식격차가 커지고 있는데 독서능력이 지식수준을 높여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 그리고 낮은 교육수준의 사람이라도 정기적으로 독서를 하는 사람이 텔레비전을 선호하는 높은 교육수준의 사람보다 정보수준이 높고 TV 프로그램보다는 인쇄물을 통해 어린이들이 집중과 추리를 더 잘하기 때문에 독서를 많이 하는 어린이들이 TV시청을 많이 하는 동년배의 어린이보다 상상력이 더 잘 발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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